<목차> |
|
1. 이미지 생성 AI란?
이전 글에서 생성형 AI의 개념에 대해 함께 살펴봤었죠? 생성형 AI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텍스트, 이미지,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인데, 그중에서도 오늘은 이미지 생성형 AI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이미지 생성형 AI를 이해하려면 우선 이미지는 무엇인지부터 생각해볼까요? 이미지는 사전적으로는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시각적인 형태의 그림이나 사진을 말하죠. 즉, 이미지 생성형 AI는 사람이 그린 것처럼 자연스럽고 창의적인 그림이나 사진을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생성형 AI로는 달리(DALL·E)가 있습니다.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달리 (DALL·E) 는 화가인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와 픽사의 로봇 캐릭터 월E를 합친 이름이에요. 월E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인데 기회가 되면 한번 블로그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생성형 AI는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쉽게 말하면 실제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이죠. 그래서 상업용 광고 제작, 게임 캐릭터 디자인, 예술 작품 창작 등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답니다.
2. 미드저니, 달리3, 스테이블 디퓨전 비교 분석
이미지 생성형 AI 중 가장 많이 쓰이는 Top3를 뽑아 봤는데요. 바로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3(DALL·E3),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입니다. 이 도구들은 각각 독특한 강점을 가진 이미지 생성형 AI로, 용도와 필요에 따라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미드저니(MidJourney)는 우리나라에서는 단연 1위의 자리를 차지하는 이미지 생성형 AI인데요.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이미지 생성에 특화된 생성형 AI로 현실적인 이미지보다는 판타지적이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데 뛰어납니다. 구글 계정이나 디스코드 계정으로 사용 가능하며, 한국어 프롬프트로 입력해도 훌륭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미드저니 같은 경우 무료 사용량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본격적으로 상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요금제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달리3(DALL·E3)는 ChatGPT를 제작한 OpenAI에서 개발한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형 AI로, 입력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정밀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다양한 스타일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미지 편집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해 기존 이미지를 수정하는데도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배경에 구름을 추가해줘" 또는 "인물의 옷을 파란색으로 바꿔줘" 등의 편집이 가능하죠. 또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Stable Diffusion)은 오픈소스 기반 AI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직접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실험과 사용자 정의 작업을 하기 좋은 도구로,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유연성이 특징입니다. 다만 사용법이 다소 복잡하고 고사양 컴퓨터가 필요할 수 있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을 어느정도 극복한다면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 확장성도 높은 도구이기 때문에 활용범위가 매우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도구를 정리하자면 미드저니(MidJourney)는 보다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때, 달리3(DALL·E3)는 다양한 스타일로 실제적인 이미지를 생성하고 싶을 때,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은 오픈소스를 활용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3. 초보자를 위한 추천, 이미지 생성형 AI 미리캔버스
위에서 소개한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3(DALL·E3),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들은 모두 외국 도구들이라서 영어로 텍스트를 입력하면 결과물이 더 잘 나오는 편이고, 인터페이스도 영어로 최적화되어 있어서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어요. 그래서 생성형 AI 완전 초보자시라면 우리나라 디자인 사이트인 "미리캔버스"를 먼저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미리캔버스는 우리나라 디자인 저작도구로는 제일 유명한 도구인데요. 웹기반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miricanvas.com) 로 접속하시면 되고 로그인도 구글, 카카오, 네이버 등으로 간편 로그인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로그인 하신 후에는 <디자인 만들기>를 누르시면 빈캔버스가 나타나고 왼쪽에 메뉴바가 나타나는데요. 왼쪽 하단의 AI 도구를 누르시면 이미지 생성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이 나온답니다.
텍스트로 이미지를 만드실 때는 원하는 이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이미지 생성형 AI의 경우 이미지 스타일도 텍스트로 구체적으로 입력해야하는데, 미리캔버스의 경우 스타일을 미리 선택해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으니 여러가지 스타일로 이미지를 만들어보시면 원하는 이미지를 더 찾기 쉬우실거예요.
이번 글에서는 지난 텍스트 생성형 AI에 이어서 이미지 생성형 AI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