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
1. 딥시크란 무엇일까?
저는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아 뉴스를 볼 때도 인공지능 관련 기사들은 꼭 챙겨보는 편인데요. 최근 중국 AI가 엄청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 AI인 딥시크(DeepSeek)가 일부 성능에서 오픈AI의 ChatGPT o1을 제쳤다는 기사가 충격적이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중국 AI 딥시크(DeepSeek)에 대해 분석하기 시작했죠. 찾아보니 딥시크는 2023년에 설립된 중국 AI 스타트업으로, 짧은 시간 안에 엄청난 기술력을 보여주며 실리콘밸리의 빅테크 기업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고 해요. 특히 딥시크가 구글(Google), 메타(Met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같은 글로벌 기술 대기업이 사용하는 연구비의 약 10% 수준으로 개발한 AI가 주요 테스트에서 놀라운 성과를 내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답니다.
딥시크는 여러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 중인데,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추론형 AI인 R1과 거대언어모델(LLM)인 V3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V3는 백신이미지가 강한데, 딥시크가 유행하게 되면 또 다른 이미지를 갖게 될 수도 있겠네요. 이번 딥시크 기사를 보면서 우리나라도 AI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 같은데 미국이나 중국처럼 두드러진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 같아 조금 아쉬웠습니다.
2. 딥시크가 전 세계의 주목받고 있는 이유
딥시크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당연히 뛰어난 성능이겠죠. 딥시크가 최근 공개한 추론형 AI인 R1은 미국 수학경시대회(AIME 2024) 문제를 푸는 테스트에서 79.8%의 정확도를 기록했는데요. R1의 성적은 오픈AI의 o1의 성적인 79.2%를 능가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죠. V3 같은 경우에는 인스타그램으로 유명한 메타(Meta)의 최신 거대언어모델 라마(Llama) 3.1을 뛰어넘었습니다. 정말 대단한 점은 딥시크가 AI 훈련에 사용한 비용이 557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0억 원에 불과했다는 사실이에요. 물론 80억 원도 정말 큰돈이긴 하죠. 그런데 메타가 투자한 비용의 10분의 1 수준이라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또 한가지 딥시크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이유는 저사양 환경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딥시크는 미국의 GPU 수출 통제로 인해 고성능 칩을 사용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엔비디아(NVIDIA)의 저사양 반도체인 H800 칩 2000개를 활용해 단 2개월 만에 V3를 개발하는 성과를 나타냈죠. 딥시크가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도 AI를 훈련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존의 AI 산업들은 주로 미국과 유럽에서 주도해 왔는데, 딥시크가 등장하면서 아시아 AI 산업을 장악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도 ChatGPT나 Gemini를 사용할 때 영어를 자유롭게 입력하지 못해서 대화가 어려울 때가 종종 있었잖아요? 그런데 딥시크는 아시아 문화권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모델을 개발하고 있어서 아시아 사람들이 사용할 때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올라간다는 거죠. 물론 ChatGPT나 Gemini도 한국어 대화가 가능하지만, 딥시크의 경우 단순히 언어 문제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아시아의 문화적 맥락까지 이해하고 대화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는 거죠. 이러한 기대감이 높다는 것은 유튜브에 벌써 딥시크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는 우리나라 유튜버들의 영상들이 많이 업로드 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3. 딥시크(DeepSeek) AI 실제로 사용해보기
딥시크(DeepSeek)는 현재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꼭 한 번씩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DeepSeek라고 검색하셔도 되고, deepseek.com 이렇게 사이트를 직접 입력하셔서 접속하셔도 됩니다.
딥시크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Into the unknown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네요. 우리말로 번역하면 "미지의 세계로" 정도가 되겠죠? 그럼 본격적으로 AI를 사용해 보기 위해 Start Now를 클릭해주세요.
Start Now를 누르면 위와 같은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실 분은 Sign up을 누르셔도 되고, 저처럼 구글 간편 로그인을 하실 분들은 맨 아래에 있는 Log in wiht Google을 눌러주시면 간편하게 딥시크에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는 이렇게 AI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ChatGPT를 한 번이라도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비슷하죠? 왼쪽에 채팅 목록이 나타나고, 오른쪽에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파일을 첨부할 수 있도록 버튼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보니까, ChatGPT처럼 파일을 인식하는 기능도 갖춰져 있는 것 같네요.
제가 테스트 삼아 딥시크 AI와 대화를 나눠보니 언어 설정을 따로 하지 않아도 한국어로 정말 자연스럽게 대화가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료니까 저도 앞으로 자주 다양하게 활용해 봐야겠네요.
이번 글에서는 중국 가성비 AI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딥시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쉽게 설명해 드리려고 노력했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